이번 포스트에서는 자켓의 디자인 디테일 중에서 Breasted ( 앞단 디자인 ) 부분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Breasted (앞단 디자인) 부분은 앞단의 겹침 분량과 단추의 위치에 따라 크게 Single Breasted와 Double Breasted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Single Breasted Jacket Design
1버튼은 자켓은 젋은 층에서 많이 보였다가 최근에는 많이 사라 졌으며
2버튼은 Bespoke Suit의 가장 현대적인 기본 자켓 스타일입니다.
3버튼은 과거에 주로 하던 스타일이었으나 최근에 스트라파타(strapata)[footnote]나폴리 수트의 전형적인 디자인으로 3버튼 자켓의 제일 윗단추와 단추 구멍을 장식적으로 만들어 놓은 디자인. 스트라파타를 완성하려면 손바느질로 단추구멍과 단추를 달아야 자연스럽게 완성되므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한 디테일.[/footnote] 라 하여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의 수트에서 장식적인 요소만 남겨 디자인 되고 있습니다.
2. Double Breasted Jacket Design
Double Breasted에서 가장 기본은 6버튼 2홀로 더블 브레스트 자켓의 정석이 되겠습니다.
처음 개발의 목적이 1차 세계대전의 참호전에서 비와 바람을 막고 체온을 보존하기 위하여 코트로 개발되었으며, 현재에는 수트가 되어 입혀지고 있습니다.
풍체가 있으신 분들이 입으시면 클래식하면서도 중후한 멋이 느껴지기에 신사들에게 있어 갑옷과 같은 존재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킹스맨(영화)의 영향으로 슬림한 더블 브레스트 수트가 유행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슬림한 더블 브레스트 자켓은 인기는 식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그 외에 4버튼 1홀, 2버튼 1홀, 4버튼 2홀 등 여러가지 더블 브레스트 디자인들이 있으나 특별한 고객님들께만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Breasted(앞단 디자인)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겨울 성수기에 접어 들어 시간적 여유가 없어 Lapel(라펠)관련 포스팅 후에 오랜만에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점 양해 바라며 최대한 빠른 시기안에 다음 포스트 Pocket(앞주머니)를 이어 가겠습니다.
항상 최고의 Bespoke Suit를 위해 노력하는 G.F Tailor 가 되겠습니다.
- History of Bespoke suit – 비스포크 수트의 역사 및 디자인 변화
- Style – 지역별 스타일 구분 (미국식, 영국식, 이탈리아식)
- Design Sketch – 자켓, 조끼 및 턱시도 스케치
- Jacket Design
- Lapel (라펠)
- Breasted ( 앞단 디자인 )
- Pocket ( 앞주머니 )
- Sleeve ( 소매 )
- Vent ( 뒤트임 )
- Etc ( 기타 )
- Pants Design – 실루엣, 주름, 주머니, 밑단, 벨트고리 등
- Vest Design – 실루엣, 라펠, 앞자락, 주머니, 단추, 안감 등
- Coat Design – 실루엣, 앞자락, 라펠, 단추, 주머니, 소매, 트임, 길이 등
- Tuxedo Design – 실루엣, 앞자락, 라펠, 단추, 주머니 등